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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시 한경면 두모리 방파제에 들어서면 수평선 위에 우뚝 선 해상풍력기가 한 눈에 들어온다. 푸른 제주 바다 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선 해상풍력기의 흰색 블레이드는 바람을 받아 천천히 회전하며 일정한 양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방파제에선 바람을 가르는 블레이드 소리는 들리지 않았고, 간헐적으로 방파제를 때리는 파도 소리만 귓가를 맴돌았다. '평온하다'. 탐라해상풍력발전소의 첫 인상이었다.
탐라해상풍력발전소는 국내 최초의 상업용 해상풍력 단지다. 2006년 사업 승인을 받았으나 주민 반발로 착공까지 9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2015 차량연비순위 년 시작된 공사는 2017년 9월 마무리됐으며, 총 1650억원이 투입됐다.

3MW급 풍력기 10기로 구성된 해당 단지의 총 설비용량은 30MW다. 블레이드는 초속 3m의 바람에서 회전을 시작해, 정격 풍속은 자료와 모델에 따라 대략 10~13m/s 수준으로 알려져 있으며 태풍급 강풍이 불 경우 안전을 위해 자동으로 예금담보대출 멈춘다. 제주 해안에 불어오는 꾸준한 바람이 발전량을 뒷받침했고, 준공 이후 설비 가용도는 평균 약 98%로 집계됐다. 누적 발전량은 약 50만MWh로, 환산하면 제주 전체 31만3000가구가 6개월 간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한국남동발전은 퇴직금 식대 지난 2017년 11월 17일 제주시 한경면 두모리 탐라해상풍력발전단지에서 준공 기념식을 개최했다. 한국남동발전 제공


전국 최초 'RE100' 달성 쾌거제주는 지난 4월1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수 시간 동안 도내 전력 수요의 100%를 풍력·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로만 충당했다. 특정 시간 법인기업대출 대에 국한된 성과였지만, 변동성이 큰 전원을 예측·제어하는 운영 역량과 계통 유연성이 결합될 경우 상시 모델로 확장될 수 있음을 보여준 상징적 사건이다. 당시 잉여 전력은 해저연계선(HVDC)을 통해 육지로 역송됐고, 도내에서는 실시간 급전과 수요관리, 에너지저장장치(ESS) 운용이 병행됐다.
그러나 연간 기준으로 보면 제주 전체 전력에서 꿈에론 재생에너지 비중은 아직 20% 안팎에 머문다. '시간 한정 100%'를 '연중 상시'로 바꾸려면, 연계선의 송·수전 여력 확충과 운영 최적화, 예측 정확도 제고, 저장·수요반응 등 유연성 자원 확대가 동시에 진척돼야 한다. 
이러한 과제는 특히 재생에너지 발전량이 전력 수요를 초과할 때 발생하는 출력제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 직결된다. 출력제어는 전력망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발전기의 가동을 강제로 중단시키는 조치로, 제주에서는 이미 일상이 되었고 발전 사업자들의 수익성 악화와 투자 의욕 저하를 불러일으키는 핵심적인 문제다.
탐라해상풍력단지의 출력제어를 구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회는 이미 마련됐다. 2024년 12월 완도-동제주를 잇는 제3 해저연계선(VSC-HVDC)이 준공·가동되면서 송전 여력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지역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관련 송전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시간대별 전송 가능 용량을 투명하게 공지하고, 혼잡 완화 규칙을 정규화해 잉여 전력을 수소 생산·전기차 급속충전 등으로 흡수하는 수요 창출책이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 서귀포시 대정읍 신도리 해역을 누비고 있는 남방큰돌고래. 해양수산부는 이 해역을 '해양보호구역'으로 지정해 생태계 훼손 행위를 차단하기로 했다. 제주도 제공


주민 수용성 변화…해양 생태 논쟁은 '과제'탐라해상풍력이 상업운전에 들어서기까지 가장 큰 걸림돌은 지역 수용성이었다. 어업 피해, 소음·경관 훼손 우려, 정보 비대칭과 보상 기준 논란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착공까지 9년이라는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그러나 준공 이후 체감 변화가 쌓이며 분위기는 달라졌다. 터빈 하부 구조물과 사석이 인공 어초 역할을 하며 자리돔·벵에돔 등 어종이 모여드는 효과가 관찰됐고, 풍차를 배경으로 한 포토 스폿과 야간 경관조명이 더해지면서 방문객 유입과 인근 상권 매출 증가 사례가 보고됐다. 지역 축제·장학 사업 등 사회공헌도 이어지자 '피해' 프레임은 점차 '기회' 프레임으로 전환됐다. 인허가 심의 과정에서 주민 대표가 사업자와 함께 참석하고, 확장 필요성을 마을 차원에서 제기하는 등 태도 변화도 나타났다.
다만 해양 생태에 대한 논쟁은 여전히 진행형이다. 남방큰돌고래 서식·이동 경로와 공사·운전 단계의 수중 소음 영향은 상반된 결과가 병존한다. 이에 전문가들은 과학적 모니터링과 공개, 완화대책의 선제 설계, 분쟁 조정 절차의 표준화가 병행돼야 '갈등의 재점화'를 막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주민 참여형 지분투자·수익공유 모델을 추진할 경우, 참여 조건과 위험·수익 분담 원칙을 객관적 데이터에 근거해 투명하게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관광자원화에 따른 생활 불편·환경 부담을 억제하기 위한 이용·보전 균형도 과제"라고 꼬집었다.
제주도 해상풍력 사업 한계와 전망제주 해상풍력의 성패를 좌우하는 최대 변수는 계통(그리드)이다. 재생에너지 확대 속도가 빨라질수록 출력제어는 빈번해지고, 이는 곧 전력 판매량 감소와 금융비용 상승으로 직결되기 때문이다.
지난 7월17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풍력 개발 50년, 제주의 성과와 과제' 정책 토론회에서 김범석 제주대학교 교수는 제주도가 직면한 투자 매력도 하락을 지적했다. 당시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계획 중인 전국의 해상풍력 설비 용량은 30.9GW에 달하는 반면, 제주도는 0.1GW에 불과하다. 김 교수는 정부의 공공주도 2.0 계획이 지연되면서 이러한 격차가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로 정부가 경쟁 입찰을 통해 선정한 전국 해상풍력 사업 물량은 3.6GW인 반면, 제주도에서는 탐라해상풍력 30MW와 한림해상풍력 100.1MW 등 총 130.1MW에 그쳐 사업 용량 격차가 뚜렷하다.
결국 전문가들은 가장 저렴한 재생에너지 공급이 가능한 제주 해상풍력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국가 차원의 계통 접속 대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은다. 김 교수는 이재명 정부가 추진하는 '에너지고속도로'를 육지 중심의 'U형' 계획에서 제주도까지 확장 연계하는 'Y형'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더불어 수도권 등 전력 다소비 지역으로의 원활한 재생에너지 공급을 위해 '초광역권 해상풍력 RE100 동맹'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수급망과 인프라의 병목을 해소하는 일 또한 시급하다. 터빈 대형화에 맞춘 항만, 적치장, 설치 선박, 운영·정비(O&M) 허브와 전문 인력 양성 체계를 '패키지'로 구축하지 못하면 공사 지연과 원가 상승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금리, 환율, 강재 가격의 변동성이 발전원가(LCOE)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만큼, 장기 고정형 정산 구조와 정책 신뢰성을 통해 프로젝트파이낸싱 조건을 완화를 위한 장치 마련이 필요한 이유다.
<이 취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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